Untitled Document

소식마당

성명/보도

Home > 소식마당 > 성명/보도

보도 | 보도] AI가 기승을 부리는 와중에 베트남으로 AI 수출하러간 축협조합장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전국협동조합노조 작성일18-01-16 15:44 조회538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보도/취재요청

2018117일 수요일

8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전화 : 02-3272-0861, 02-363-4721 / 팩스 : 02-3275-3673 / coopnojo.net

담당 : 최석주 정책국장 010-9182-4120 / 메일 : coopnojo@gmail.com

 

AI가 기승을 부리는 와중에 베트남으로 AI 수출하러간 축협조합장들

- 포천, 양평 등 AI 기승지역 축협조합장 8AI 발생기간 집단적으로 베트남 외유 사실 드러나

- 정부당국 및 농협중앙회는 AI 발생기간 해외여행간 축협조합장들에 대해 특별감사를 하고 징계해야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서울시 마포구 독막로 257-1(대흥동 405-3) 온달빌딩 4, 위원장 민경신)은 전국 191여 개 농업협동조합과 축산업협동조합, 품목협동조합의 노동자들이 설립한 전국 산업별 단위노동조합입니다.

 

조류인플루엔자 발생한 당시 조류인플루엔자 발생지역과 확산이 예상되는 인근 지역의 축협조합장들이 단체로 해외로 여행간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15일 농림축산식품부 등에 따르면 13일 기준 AI는 지난해 11월 전북 고창 육용오리농가를 시작으로 전남 강진 종오리농가, 경기도 포천 등까지 총 14건이 발생했습니다.

 

이번에 발생한 AIH5N6형으로 2300만마리를 살처분해 최악의 AI로 기록된 2016년과 동일한 형이며, 현재 AI60개 농가 닭 904000마리와 오리 686000마리 등 160여만마리의 가금류가 살처분되어 가금류농가의 막대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고, 국내 최대 산란계 농가 집성단지인 포천에서 발생했습니다.

이에 포천군 인근의 연천군 등에서는 주로 바이러스에 감염된 가금류와 접촉하거나 감염된 조류의 배설·분비물에 오염된 사물과 접촉했을 때 발생하는 인체감염을 차단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입니다.

 

국내 최대 산란계농장 집성지인 포천에서 AI가 확진되었음에도 불구하고 AI 방역과 확산차단에 최선봉에 있어야 할 포천축협조합장이 그 기간 베트남으로 해외여행을 간 사실은 경악할 일일 것입니다.

 

또 사상최악의 AI 발생과 확산으로 인한 대규모 살처분이 있었던 지난해, 양평군도 조류인플루엔자가 기승을 부리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양평축협 조합장은 양계·양돈농가 조합원들과 함께 베트남으로 외유를 나가 큰 비난을 받은 바 있는데, 이 양평축협조합장은 이번에도 축협 조합장들의 집단적 외유에 함께 한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이번 축협조합장들의 베트남 외유는 안양축협 연합사료에 출자한 조합장들 중심으로 이루어졌는데 노동조합이 파악한 바로는 포천축협 조합장, 양평축협 조합장을 포함해 총 8명의 축협조합장들이 함께 14일부터 7일까지 34일간 베트남 외유길에 오른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방역을 위해 정부는 방역대를 설정하고 살처분을 실시하고, 발생지역 이동 및 출입을 통제하고 전국의 모든 가금관련 종사자 및 차량의 이동을 중지시키고, 전국 가금 판매업소 방역을 강화하는 한편, 가금농가 모임도 금지시키고 심각단계에 따라 농식품부 AI 방역대책본부를 중앙사고수습본부로 전환해 모든 전국 지자체에 재난 안전 대책본부를 설치운영하는 등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로 인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런 와중에 국내 최대 산란계 농가가 모여있고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확진된 포천축협 조합장과 지난해 최악의 조류인플루엔자 사태로 인해 양계농가가 초토화되고 가금산업을 위축되던 당시에 베트남으로 외유나간 양평축협 조합장 등 축산업협동조합의 조합장들이 단체로 베트남에 외유를 나간 사실은 어떠한 변명에도 큰 비난을 받아 마땅할 것입니다.

 

노동조합은 기자회견을 통해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수출길에 오른 실태를 고발하며, 당사자들인 포천축협 조합장, 양평축협 조합장 등 8명의 축협조합장에 대해 농협중앙회의 특별감사를 요청하고 이번 해외 외유에 책임을 물어 엄중 징계할 것을 요구하고 나설 예정입니다.

 

기자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취재를 부탁드리며, 보도에 적극 활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

 

붙임 :

회견일정

2018.01.07. 기준 야생조류 AI 발생현황

가축전염병 발생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

회견문

 

# 붙임 기자회견 일정

 

 

 

 

 

기자회견 일정

 

 

 

 

 

AI 외면 해외 외유 축협조합장들에 대한 농협중앙회의 특별감독과 징계 요구 농·축협노동자 기자회견

 

주 관 :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일 시 : 2018117일 수요일 1030

장 소 : 농협중앙회 앞 (서울시 중구 새문안로 16)

주요인사

전국협동조합노동조합 위원장 민경신

 

주요순서

참석자 소개

기자회견 취지 소개

참석 인사들의 발언

기자회견문 낭독

질의 응답 및 폐회

# 붙임 2018.01.07. 기준 야생조류 AI 발생현황 농림축산식품부)

# 붙임 가축전염병 발생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

가축전염병 발생 현황에 대한 정보공개

(기준 : ‘18. 1. 8.)

가축전염병예방법3조의2 및 같은 법 시행령 제2조의2 따라 가축전염병 발생현황을 아래와 같이 공개합니다.

- 아 래 -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단위 : )

연번

농장명 또는 농장주명

소재지

발생일시

가축의 종류

규모

1

O

전라북도 고창군

20171117

육용오리

12,300

2

O

전라남도 영암군

  • 페이스북으로 보내기
  • 트위터로 보내기
  • 구글플러스로 보내기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